운영체제 공룡책 10판 - 목차정리
2020. 11. 23. 22:13ㆍ개인공부/운영체제 공룡책 10판
개인적으로 혼자 책을 보면서 훑어보며 밑줄 쳤던 내용들입니다.
아직 식견이 부족하여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내포할수 있습니다.
정리를 위한 정리글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문 각 챕터의 제목마다 대 중 소 순으로 형광팬 색깔로 구분해놨습니다.
예)
Chapter 1. 서론
대- 1.1 운영체제가 할일
중- 1.1.1 사용자 관점
중- 1.1.2 시스템관점
중- 1.1.3 운영체제의 정의
대- 1.2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중- 1.2.1 인터럽트
소- 1.2.1.1 개요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목차를 보시면 대략 어떤 내용을 학습하는지 파악하실수 있습니다.
차례
(part 1 개관 - chap 1, 2)
Chapter 1. 서론
Chapter 2. 운영체제 구조
(part 2 프로세스 관리 - chap 3~5)
Chapter 3. 프로세스
Chapter 4. 스레드와 병행성
Chapter 5. CPU 스케줄링
(part 3 프로세스 동기화 - chap 6~8)
Chapter 6. 동기화 도구들
Chapter 7. 동기화 예제
Chapter 8. 교착 상태
(part 4 메모리 관리 - chap 9~10)
Chapter 9. 메인 메모리
Chapter 10. 가상 메모리
(part 5 저장장치 관리 - chap 11~12)
Chapter 11. 대용량 저장장치 구조
Chapter 12. 입출력 시스템
(part 6 파일 시스템 - chap 13~15)
Chapter 13. 파일 시스템 인터페이스
Chapter 14. 파일 시스템 구현
Chapter 15. 파일 시스템 내부구조
(part 7 보안과 보호- chap 16~17)
Chapter 16. 보안
Chapter 17. 보호
(part 8 진보된 주제- chap 18~19)
Chapter 18. 가상 머신
Chapter 19.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그외 20. Linux 시스템, 21.윈도우 가 있지만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OS에 맞춰 따로 공부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저는 이것이 리눅스다 라는 책으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세분화
Chapter 1. 서론
- 운영체제가 할 일
-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 컴퓨터 시스템 구조
- 운영체제의 작동
- 자원 관리
- 보안과 보호
- 가상화
- 분산 시스템
- 커널 자료구조
- 계산 환경
- 무료 및 공개 소스 운영체제
- 요약
Chapter 2. 운영체제 구조
- 운영체제 서비스
- 사용자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
- 시스템 콜
- 시스템 서비스
- 링커와 로더
- 응용 프로그램이 운영체제마다 다른 이유
- 운영체제 설계 및 구현
- 운영체제 구조
- 운영체제 빌딩과 부팅
- 운영체제 디버깅
- 요약
(part 2 프로세스 관리 - chap 3~5)
Chapter 3. 프로세스
- 프로세스 개념
- 프로세스 스케줄링
- 프로세스에 대한 연산
- 프로세스 간 통신
- 공유 메모리 시스템에서의 프로세스 간 통신
- 메시지 전달 시스템에서의 프로세스 간 통신
- IPC 시스템의 사례
-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에서 통신
- 요약
Chapter 4. 스레드와 병행성
- 개요
- 다중 코어 프로그래밍
- 다중 스레드 모델
- 스레드 라이브러리
- 암묵적 스레딩
- 스레드와 관련된 문제들
- 운영체제 사례
- 요약
Chapter 5. CPU 스케줄링
- 기본 개념
- 스케줄링 기준
- 스케줄링 알고리즘
- 스레드 스케줄링
- 다중 처리기 스케줄링
- 실시간 CPU 스케줄링
- 운영체제 사례들
- 알고리즘의 평가
- 요약
(part 3 프로세스 동기화 - chap 6~8)
Chapter 6. 동기화 도구들
- 배경
- 임계구역 문제
- Peterson의 해결안
- 동기화를 위한 하드웨어 지원
- Mutex Locks
- 세마포
- 모니터
- 라이브니스
- 평가
- 요약
Chapter 7. 동기화 예제
- 고전적인 동기화 문제들
- 커널 안에서의 동기화
- POSIX 동기화
- Java에서의 동기화
- 대체 방안들
- 요약
Chapter 8. 교착 상태
- 시스템 모델
- 다중 스레드 응용에서의 교착 상태
- 교착 상태 특성
- 교착 상태 처리 방법
- 교착 상태 예방
- 교착 상태 회피
- 교착 상태 탐지
- 교착 상태로부터 회복
- 요약
(part 4 메모리 관리 - chap 9~10)
Chapter 9. 메인 메모리
- 배경
- 연속 메모리 할당
- 페이징
- 페이지 테이블의 구조
- 스와핑
- 사례: Intel 32비트와 64비트 구조
- 사례 : ARM 구조
- 요약
Chapter 10. 가상 메모리
- 배경
- 요구 페이징
- 쓰기 시 복사
- 페이지 교체
- 프레임의 할당
- 스래싱
- 메모리 압축
- 커널 메모리의 할당
- 기타 고려 사항
- 운영체제의 예
- 요약
(part 5 저장장치 관리 - chap 11~12)
Chapter 11. 대용량 저장장치 구조
- 대용량 저장장치 구조의 개관
- 디스크 스케줄링
- NVM 스케줄링
- 오류 감지 및 수정
- 저장장치 관리
- 스왑 공간 관리
- 저장장치 연결
- RAID 구조
- 요약
Chapter 12. 입출력 시스템
- 개관
- 입출력 하드웨어
- 응용 입출력 인터페이스
- 커널 입출력 서브시스템
- 입출력 요구를 하드웨어 연산으로 변환
- STREAMS
- 성능
- 요약
(part 6 파일 시스템 - chap 13~15)
Chapter 13. 파일 시스템 인터페이스
- 파일 개념
- 접근 방법
- 디렉터리 구조
- 보호
- 메모리 사상 파일
- 요약
Chapter 14. 파일 시스템 구현
- 파일 시스템 구조
- 파일 시스템 구현
- 티렉터리 구현
- 할당 방법
- 가용 공간의 관리
- 효율과 성능
- 복구
- 예: WAFL 파일 시스템
- 요약
Chapter 15. 파일 시스템 내부구조
- 파일 시스템
- 파일 시스템 마운팅
- 파티션과 마운팅
- 파일 공유
- 가상 파일 시스템
- 원격 파일 시스템
- 일관성의 의미
- NFS
- 요약
(part 7 보안과 보호- chap 16~17)
Chapter 16. 보안
- 보안 문제
- 프로그램 위협
- 시스템과 네트워크 위협
- 보안 도구로서 암호 기법
- 사용자 인증
- 보안 방어의 구현
- 예: Windows 10
- 요약
Chapter 17. 보호
- 보호의 목표
- 보호의 원칙
- 보호 링
- 보호의 영역
- 접근 행렬
- 접근 행렬의 구현
- 접근 권한의 취소
-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
- 강제적 접근 제어
- 자격-기반 시스템
- 기타 보호 개선 방법
- 언어 기반의 보호
- 요약
(part 8 진보된 주제- chap 18~19)
Chapter 18. 가상 머신
- 개요
- 역사
- 장점 및 특징
- 빌딩 블록
- VM유형 및 구현
- 가상화와 운영체제 구성요소
- 사례
- 가상화 연구
- 요약
Chapter 19.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 분산 시스템의 장점
- 네트워크 구조
- 통신 구조
- 네트워크 및 분산 운영체제
- 분산 시스템의 설계 문제
- 분산 파일 시스템
- DFS 명명 및 투명성
- 원격 파일 액세스
- 분산 파일 시스템에 대한 최종 생각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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