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공룡책 10판 - 목차정리

2020. 11. 23. 22:13개인공부/운영체제 공룡책 10판

개인적으로 혼자 책을 보면서 훑어보며 밑줄 쳤던 내용들입니다.
아직 식견이 부족하여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내포할수 있습니다.
정리를 위한 정리글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문 각 챕터의 제목마다 대 중 소 순으로 형광팬 색깔로 구분해놨습니다.

예)

Chapter 1. 서론

대- 1.1 운영체제가 할일

중- 1.1.1 사용자 관점

중- 1.1.2 시스템관점

중- 1.1.3 운영체제의 정의 

 

대- 1.2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중- 1.2.1 인터럽트

소- 1.2.1.1 개요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목차를 보시면 대략 어떤 내용을 학습하는지 파악하실수 있습니다.

차례

 

(part 1 개관 - chap 1, 2)

Chapter 1. 서론

Chapter 2. 운영체제 구조

 

 

(part 2 프로세스 관리 - chap 3~5)

Chapter 3. 프로세스

Chapter 4. 스레드와 병행성

Chapter 5. CPU 스케줄링

 

 

(part 3 프로세스 동기화 - chap 6~8)

Chapter 6. 동기화 도구들

Chapter 7. 동기화 예제

Chapter 8. 교착 상태

 

 

(part 4 메모리 관리 - chap 9~10)

Chapter 9. 메인 메모리

Chapter 10. 가상 메모리

 

 

(part 5 저장장치 관리 - chap 11~12)

Chapter 11. 대용량 저장장치 구조

Chapter 12. 입출력 시스템

 

 

(part 6 파일 시스템 - chap 13~15)

Chapter 13. 파일 시스템 인터페이스

Chapter 14. 파일 시스템 구현

Chapter 15. 파일 시스템 내부구조

 

 

(part 7 보안과 보호- chap 16~17)

Chapter 16. 보안

Chapter 17. 보호

 

 

(part 8 진보된 주제- chap 18~19)

Chapter 18. 가상 머신

Chapter 19.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그외 20. Linux 시스템, 21.윈도우 가 있지만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OS에 맞춰 따로 공부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저는 이것이 리눅스다 라는 책으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세분화

 

Chapter 1. 서론

  1. 운영체제가 할 일
  2.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3. 컴퓨터 시스템 구조
  4. 운영체제의 작동
  5. 자원 관리
  6. 보안과 보호
  7. 가상화
  8. 분산 시스템
  9. 커널 자료구조
  10. 계산 환경
  11. 무료 및 공개 소스 운영체제
  12. 요약

Chapter 2. 운영체제 구조

  1. 운영체제 서비스
  2. 사용자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
  3. 시스템 콜
  4. 시스템 서비스
  5. 링커와 로더
  6. 응용 프로그램이 운영체제마다 다른 이유
  7. 운영체제 설계 및 구현
  8. 운영체제 구조
  9. 운영체제 빌딩과 부팅
  10. 운영체제 디버깅
  11. 요약

 

(part 2 프로세스 관리 - chap 3~5)

Chapter 3. 프로세스

  1. 프로세스 개념
  2. 프로세스 스케줄링
  3. 프로세스에 대한 연산
  4. 프로세스 간 통신
  5. 공유 메모리 시스템에서의 프로세스 간 통신
  6. 메시지 전달 시스템에서의 프로세스 간 통신
  7. IPC 시스템의 사례
  8.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에서 통신
  9. 요약

Chapter 4. 스레드와 병행성

  1. 개요
  2. 다중 코어 프로그래밍
  3. 다중 스레드 모델
  4. 스레드 라이브러리
  5. 암묵적 스레딩
  6. 스레드와 관련된 문제들
  7. 운영체제 사례
  8. 요약

Chapter 5. CPU 스케줄링

  1. 기본 개념
  2. 스케줄링 기준
  3. 스케줄링 알고리즘
  4. 스레드 스케줄링
  5. 다중 처리기 스케줄링
  6. 실시간 CPU 스케줄링
  7. 운영체제 사례들
  8. 알고리즘의 평가
  9. 요약

 

(part 3 프로세스 동기화 - chap 6~8)

Chapter 6. 동기화 도구들

  1. 배경
  2. 임계구역 문제
  3. Peterson의 해결안
  4. 동기화를 위한 하드웨어 지원
  5. Mutex Locks
  6. 세마포
  7. 모니터
  8. 라이브니스
  9. 평가
  10. 요약

Chapter 7. 동기화 예제

  1. 고전적인 동기화 문제들
  2. 커널 안에서의 동기화
  3. POSIX 동기화
  4. Java에서의 동기화
  5. 대체 방안들
  6. 요약

Chapter 8. 교착 상태

  1. 시스템 모델
  2. 다중 스레드 응용에서의 교착 상태
  3. 교착 상태 특성
  4. 교착 상태 처리 방법
  5. 교착 상태 예방
  6. 교착 상태 회피
  7. 교착 상태 탐지
  8. 교착 상태로부터 회복
  9. 요약

 

(part 4 메모리 관리 - chap 9~10)

Chapter 9. 메인 메모리

  1. 배경
  2. 연속 메모리 할당
  3. 페이징
  4. 페이지 테이블의 구조
  5. 스와핑
  6. 사례: Intel 32비트와 64비트 구조
  7. 사례 : ARM 구조
  8. 요약

Chapter 10. 가상 메모리

  1. 배경
  2. 요구 페이징
  3. 쓰기 시 복사
  4. 페이지 교체
  5. 프레임의 할당
  6. 스래싱
  7. 메모리 압축
  8. 커널 메모리의 할당
  9. 기타 고려 사항
  10. 운영체제의 예
  11. 요약

 

(part 5 저장장치 관리 - chap 11~12)

Chapter 11. 대용량 저장장치 구조

  1. 대용량 저장장치 구조의 개관
  2. 디스크 스케줄링
  3. NVM 스케줄링
  4. 오류 감지 및 수정
  5. 저장장치 관리
  6. 스왑 공간 관리
  7. 저장장치 연결
  8. RAID 구조
  9. 요약

Chapter 12. 입출력 시스템

  1. 개관
  2. 입출력 하드웨어
  3. 응용 입출력 인터페이스
  4. 커널 입출력 서브시스템
  5. 입출력 요구를 하드웨어 연산으로 변환
  6. STREAMS
  7. 성능
  8. 요약

 

(part 6 파일 시스템 - chap 13~15)

Chapter 13. 파일 시스템 인터페이스

  1. 파일 개념
  2. 접근 방법
  3. 디렉터리 구조
  4. 보호
  5. 메모리 사상 파일
  6. 요약

Chapter 14. 파일 시스템 구현

  1. 파일 시스템 구조
  2. 파일 시스템 구현
  3. 티렉터리 구현
  4. 할당 방법
  5. 가용 공간의 관리
  6. 효율과 성능
  7. 복구
  8. 예: WAFL 파일 시스템
  9. 요약

Chapter 15. 파일 시스템 내부구조

  1. 파일 시스템
  2. 파일 시스템 마운팅
  3. 파티션과 마운팅
  4. 파일 공유
  5. 가상 파일 시스템
  6. 원격 파일 시스템
  7. 일관성의 의미
  8. NFS
  9. 요약

 

(part 7 보안과 보호- chap 16~17)

Chapter 16. 보안

  1. 보안 문제
  2. 프로그램 위협
  3. 시스템과 네트워크 위협
  4. 보안 도구로서 암호 기법
  5. 사용자 인증
  6. 보안 방어의 구현
  7. 예: Windows 10
  8. 요약

Chapter 17. 보호

  1. 보호의 목표
  2. 보호의 원칙
  3. 보호 링
  4. 보호의 영역
  5. 접근 행렬
  6. 접근 행렬의 구현
  7. 접근 권한의 취소
  8.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
  9. 강제적 접근 제어
  10. 자격-기반 시스템
  11. 기타 보호 개선 방법
  12. 언어 기반의 보호
  13. 요약

 

(part 8 진보된 주제- chap 18~19)

Chapter 18. 가상 머신

  1. 개요
  2. 역사
  3. 장점 및 특징
  4. 빌딩 블록
  5. VM유형 및 구현
  6. 가상화와 운영체제 구성요소
  7. 사례
  8. 가상화 연구
  9. 요약

Chapter 19.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1. 분산 시스템의 장점
  2. 네트워크 구조
  3. 통신 구조
  4. 네트워크 및 분산 운영체제
  5. 분산 시스템의 설계 문제
  6. 분산 파일 시스템
  7. DFS 명명 및 투명성
  8. 원격 파일 액세스
  9. 분산 파일 시스템에 대한 최종 생각
  10. 요약